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.

메뉴 건너뛰기

제세동기

EFR(Emergnecy First Response)은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응급처치 교육으로
국내 다양한 분야의 기업 및 단체에서 EFR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.

pc-07_01.png

자동제세동기(AED)는 급성 심정지 환자, 또는 심장박동 기능을 잃어버린 사람에게 전기충격을 주어 심장을 정상 상태로 회복시키는, 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는 의료기기를 말합니다. 최근 법령 개정으로 공항, 철도, 선박, 다중이용시설 등에 자동 제세동기의 설치를 의무화하면서 일반인들도 사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.

pc-07_03.png

pc-07_06.png

급성심정지 환자 발생 시 자동제세동기(AED)를 사용하면 더욱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.

해외 여러 나라에서는 자동제세동기를 공공장소에 비치하여 일반인이 인명 구조를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있으며, 우리나라에서도 2008년부터 「응급의료에 관한 법률」개정안이 발효되면서 지정 공공장소에 자동제세동기를 비치하고 있습니다. 하지만 어디에 위치하는지, 사용법은 어떠한지를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않습니다.

결과적으로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이 40%에 달하는 미국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의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은 4.6% 밖에 되지 않습니다.

 

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빠른 응급 조치가 필수적이므로 119 신고 후 구급차가 도착하기 전에 최대한 빨리 심폐소생술과 함께 제세동을 할 수 있도록 자동제세동기가 비치된 위치나 사용법 등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.

e2_13.png

pc-07_16.png

e2_21.png

위로